경기도 교육지원청 자체평가 진단연구 -경기도교육연구원

로컬경기 | 기사입력 2019/03/22 [20:24]

경기도 교육지원청 자체평가 진단연구 -경기도교육연구원

로컬경기 | 입력 : 2019/03/22 [20:24]
[로컬경기] ■ 연구책임자 | 이근진(경기도교육연구원 연구위원)

■ 공동연구원 | 최금진(청주대학교 교수), 변윤희(동명대학교 부교수), 정지선(송정초등학교 교사)

연구목적
이 연구는 4·16 교육체제 실현을 위한 주요 실천과제의 하나인 지원행정의 효율성 제고 방안 의 일환으로 첫째, 지방교육자치의 확대에 따른 교육지원청의 기능 및 역할을 확인하고자 하 였다. 둘째, 경기도에서 실시하고 있는 교육지원청 자체평가의 성과와 한계를 진단하여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내용
본 연구는 2016년 경기도 교육지원청 자체평가 실시 결과를 토대로 하여 자체평가의 성과 및 한계, 개선방안 등을 모색하는 데 주안점을 두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 다룬 하는 구체적 인 연구 내용 및 범위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지원청의 기능 및 역할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교육지원청 자체평가의 개념, 도입 배경, 기본구조 등 이론적인 맥락을 확인하였다. 또한, 교육기관 대상으로 기관평가의 실시목 적 및 주안점 등을 고찰하여 자체평가의 추진방향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알아보았다.
둘째, 경기도교육청의 2016년도 교육지원청 자체평가 결과보고서를 중심으로 자체평가 운영 현황을 검토하였다. 여기서는 교육지원청의 자체평가의 실시목적, 평가방향의 설정, 자체평가 위원회 구성 및 운영, 평가방법, 평가기준 및 지표, 평가결과 등 6가지 영역을 중심으로 운영실 태를 살펴보았다.
셋째, 타시·도 교육행정기관의 자체평가 보고서, 평가결과, 성과관리 및 성과평가 기본계획 등 수집 가능한 자료를 분석하여 시사점을 고찰하였다. 여기서는 자체평가 실시목적, 자체평 가의 기본방향, 자체평가의 절차, 평가추진 체제구성, 평가주기, 대상 및 기간, 평가영역, 평가 방법, 평가지표, 평가결과 활용의 9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교육청별로 비교·분석하였다.
넷째, 교육지원청 조직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자체평가의 기본인식과 운영체계, 개선방안 등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자 설문조사와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자체평가에 대한 기 본인식, 자체평가 운영 체계 및 실태, 평가결과의 활용, 개선방안 등을 위주로 실시되었다. 심 층면담은 교육지원청 자체평가 주요관계자들 대상으로 교육지원청의 역할 및 조직 문화에 대 한 인식, 자체평가에 대한 조직구성원들의 기본인식, 자체평가 관계자들의 주요역할, 자체평 가 추진을 위한 기관전략, 자체평가의 문제점 등으로 구분하여 의견을 수집하였다.
다섯째, 경기도 교육지원청 자체평가 운영실태, 설문조사 및 심층면담을 통해 도출된 시사점 을 분석하여 자체평가의 성과와 한계를 진단하였다. 그리고 자체평가의 개선방안에 대한 전문 가 의견을 수렴하여 자체평가 개선방안을 제언하였다.

연구방법
첫째, 교육지원청 자체평가와 관련된 문헌 및 선행연구들을 정리 분석하여 자체평가의 개념, 교육지원청의 역할 및 기능, 교육지원청 자체평가의 절차 및 내용 등을 검토하였다.
둘째, 경기도 교육지원청 자체평가에 대한 조직구성원들의 기본인식은 어떠한지 알아보기 위 해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심층면담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였다.
셋째, 교육지원청 자체평가 운영 내용을 심층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주요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대상은 교육지원청의 자체평가 업무담당자, 자체평가위원회 내 부위원 및 외부위원, 교육지원청 소속직원, 단위학교 교직원 등으로 구분하였다.
넷째, 국내 타시·도 교육행정기관의 자체평가 운영사례 등을 수집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주로 경기도 교육지원청 자체평가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줄 만한 타시·도 교육행정기관 자체 평가의 운영 특징을 분석하였다.
다섯째, 자체평가제도의 개선방향, 정책제언에 대한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였다. 전문가협의 회는 경기도교육청 기관평가 담당자, 교육행정기관 평가전문가, 교육지원청 조직연구 전문가, 공공기관 역량 및 리더십 전문가 등으로 다양하게 구성하여 자문을 받았다.

연구결과
교육지원청 자체평가의 이론적 맥락 검토
교육지원청의 기능 및 역할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교육지원청 자체평가의 개념, 도입배경, 기본구조 등 이론적인 맥락을 통해 자체평가의 추진방향을 살펴보았다. 2016년부터 실시하는 경기도 교육지원청 자체평가는 상급기관 중심의 기관평가 방식을 혁신, 교육지원청 스스로가 평가주체로서 관리지향적인 행정기관 마인드를 탈피하고, 교육현장의 질 향상을 중심으로 한 서비스 마인드를 확보하고자 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주로 목적가치·내부관점 측면에서 자체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음도 확인할 수 있었다.

경기도 교육지원청 자체평가 운영실태 현황분석
교육지원청의 자체평가 수행과 관련된 계획·실행·평가의 전 과정을 검토하여 평가의 실시 목적, 평가방향의 설정, 자체평가위원회 구성 및 운영, 평가방법, 평가기준 및 지표, 평가결과 등 6가지 영역을 중심으로 운영실태를 살펴보았다. 실태분석 결과 첫째, 자체적인 평가목표 수 립에 대한 준비 미흡 둘째, 자체평가 전환이유 및 평가운영 기본방향에 대한 이해 부족 셋째, 평가위원회의 역할 과다 넷째, 평가방법에서 정량평가 비중 편향 다섯째, 균형적인 교육성과 보장 미흡, 여섯째 평가기준의 객관성 및 동기유발 기제 부족 등의 시사점이 도출되었다.

타시·도 교육행정기관 자체평가 사례조사
교육행정기관의 자체평가 보고서, 평가결과, 성과관리 및 성과평가 기본계획 등 수집 가능한 자료를 분석하여 타시·도 자체평가 사례를 검토하였다. 사례분석 결과, 주요 시사점으로는 첫째, 자체평가 실시목적 및 결과활용의 구체적 제시 필요 둘째, 자체평가 실시에 따른 연수방 안 수립 셋째, 정성평가 지표선정 및 활용방법의 제시 넷째, 전문가를 활용한 자체평가 지원 체 계 마련 등으로 정리할 수 있다.

경기도 교육지원청 조직구성원들의 자체평가 설문조사
설문조사는 자체평가에 대한 기본인식, 자체평가 운영 체계 및 실태, 평가결과의 활용, 개선방 안 등을 위주로 실시되었다. 설문조사 결과, 교육전문직원, 총 근무경력 21년 이상, 관리자, 교 육지원청 근무경력 6년 이상, 50세 이상, 20~29세의 내부구성원들이 자체평가에 대한 관심도 가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체평가에 대한 기본인식에서는 관심 정도와 필요성, 참여 정도를 높게 응답하였다. 자체평가 실시목적으로는 교육지원청의 업무 개선 유도, 교육지원청 의 학교교육 지원 강화, 교육지원청의 기관 역량 제고, 교육지원청의 책무성 점검 순으로 선택 하였다.
교육지원청의 자체평가를 위한 노력 정도와 기관장의 관심도는 높게 나타으나 자체 평가위원회의 인지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체평가에 요구되는 협의회 유형은 평가 수행 과정에 대한 부서 간 소통과 협업을 위한 협의회, 평가 수행 과정에 대한 교육지원청 간 정보 공유를 위한 협의회, 평가 수행 과정에 있어 단위학교 의견을 수렴하는 협의회, 평가수행에 필 요한 인력 및 예산 지원을 위한 타기관과의 협의회 순이었다.
자체평가 결과 활용 만족도 이유 로는 평가결과 공유를 통한 업무 효율성 개선이나 교육지원청 기본계획 및 전략 수립의 용이, 우수 부서 및 개인에 대한 인센티브 적용 등을 들었다. 결과 활용에 대한 불만족 이유는 형식 적인 평가로 인한 낮은 활용도와 불필요한 개인 업무 가중, 교육지원청 간 불필요한 경쟁 조장 이 제시되었다. 평가결과의 바람직한 활용방안은 교육지원청 일하는 방식의 개선, 조직구성원 간 소통과 협력의 문화 개선 등으로 교육지원청의 내부적인 업무 효율화와 조직문화 개선으로 보았다.

교육지원청 자체평가 개선을 위한 내부과제로 교육지원청 여건에 적합한 지표 및 평가모형 개발, 평가 주기 및 추진 일정의 조정, 자체평가위원회 위원의 전문성 및 신뢰성 확보, 자체평가의 목적 및 필요성에 대한 조직구성원 간 공감대 형성, 시도교육청의 자체평가에 대 한 행·재정적 지원 확충 등이 제기되었다.
외부적 과제로는 교육지원청 자체평가 운영에 적 합한 조직체계 개선 및 전담 인력 확충과 교육지원청 간 우수사례 등 정보공유의 확대, 교육지 원청 주요 업무에 대한 표준매뉴얼 구축, 미흡한 부분에 대한 전문적 컨설팅 및 지원, 평가결과 에 따른 보상 등 인센티브 강화 등이 제시되었다.

경기도 교육지원청 조직구성원들의 자체평가 심층면담
교육지원청의 역할 및 조직문화는 현재 교육지원청 업무가 주로 본청업무와 많이 연계되며, 기관의 자율성이나 행정권한은 적다고 보았다. 교육장이 리더십이나 조직관리 능력을 갖추어 야 하며 교육지원청의 자율적인 업무환경 조성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또 지역차원에서 학교 문제 해결을 위해 교육지원청 부서 간의 소통과 협조가 중요하다고 보았다. 학교 지원을 위해 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나 강사들의 컨설팅 지원을 위한 연계자 역할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교육전문직원들은 자체평가의 취지나 과정·방법 등을 잘 이해하고 있었는데, 자체평가를 교 육활동 중심의 평가로서, 스스로 업무수행에 대한 반성·개선·성찰의 기회를 준다고 인식하 고 있었다. 그리고 평가결과를 통해 기관의 새로운 목표수립이나 발전적인 방향 모색에 도움 을 받고 있다고 하였다. 반면, 일반직 공무원들은 자체평가에 대한 취지나 운영방식에 대한 이 해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나 공감대 형성이 필요함이 나타났다.

단위학교 교직원들은 교육지원 청 자체평가가 학교현장의 교육활동 개선을 위한 교육지원청의 구체적 지원계획이나 전개과 정을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고 보았다. 자체평가의 지표들은 주로 경기교육의 비전 및 목표를 제시하고, 경기 주요정책과 관련하여 모니터링 및 추진실적을 파악하는 데 활용된다고 인식하 였다. 지표별 특징에서 공통지표는 경기 주요정책의 성취수준을 가늠할 수 있어야 하며, 자율 지표는 현장중심 지원을 위한 교육지원청의 기관역량 제고에 도움이 되어야 한다는 생각이었 다.

내부구성원들은 평가지표나 내용이 사업부서와 관련이 적으면 직원들의 관심도가 떨어지 며, 본청에서 평가편람을 제시해주는 것이 교육지원청 평가업무 부담감을 줄여준다고 하였다. 자체평가의 결과는 상대평가를 통해 기관을 서열화하는 데 활용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교 육지원청 내·외부 간의 정보공유를 통해 서로의 경험이나 노하우를 배울 수 있는 기회로 활 용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평가결과에 대한 보상 기제가 필요하며, 형식적이고 하향적인 평가 체계를 개선해야 한다는 의견이었다.
자체평가의 주안점은 교육지원청의 조직구성원들이 주 도적으로 평가에 참여할 수 있도록 참여기회를 확대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또 자체평가를 통 한 개인들의 성찰과 조직차원에서의 결과 피드백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자체평가의 주요 문제 점은 교육지원청 자체평가 실시목적에 대한 관계자들 간의 공감대 형성 및 홍보 부족, 교육지 원청의 자체적인 지표 선정과 개발의 어려움을 들었다. 또, 교육지원청 조직구성원 간의 소통부족과 실적을 우선시하는 자체평가 기준, 평가결과 활용에 대한 투명성 부족이 제기되었다.

정책제언
경기도 교육지원청 자체평가 진단을 통해 학교교육 지원 중심의 교육지원청 인식 변화와 효율 적인 기관 운영 및 조직 문화 개선 측면에서 자체평가의 의의를 확인하였다. 또 자체평가는 교 육장을 중심으로 한 교육지원청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담보하는 조직 환경이나 권한 부여, 교 육장의 리더십과 조직관리 능력 등 전제조건이 선행되어져야 함을 알 수 있었다. 이 연구는 자 체평가의 개선방안을 자체평가 실시목적 및 방향설정, 자체평가위원회 운영, 평가지표 및 평 가방법, 평가결과의 활용이라는 네 가지 측면에서 다음과 같이 제언하였다.

자체평가 실시목적 및 방향설정 측면에서는 첫째, 자체평가의 공감대 형성을 위한 평가기본계 획 공유 둘째, 모든 조직구성원을 대상으로 한 자체평가 사전연수 실시 셋째, 자체평가제도 기 본원칙의 규정화가 요구된다.

자체평가위원회 운영 측면에서는 첫째, 자체평가위원회 위원의 역량강화
둘째, 자체평가위원 회의 역할 및 구성원 비율의 적정화 셋째, 자체평가 관련협의회의 세분화를 들 수 있다.

평가지표 및 평가방법 측면에서는 첫째, 공통지표와 자율지표의 유형화 및 비율 적정화 둘째, 자율지표 개발을 위한 전문컨설팅 지원 셋째, 자체평가 방법의 다양화가 모색되어야 한다.

평가결과의 활용의 측면에서는 첫째, 교육지원청 자율경영을 위한 다양한 평가주체의 참여 보 장 둘째, 평가와 연계한 교육지원청 사업운영 계획 수립 셋째, 자체평가 결과에 따른 보상기제 가 마련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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