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 2024년 3분기 전국 항만 물동량 3억 8,974만 톤 처리

총 항만물동량(컨/비컨)은 전년 대비 1.6% 증가, ‘컨’ 물동량은 전년 동기보다 3.5% 증가한 782만 TEU 처리

허진구 기자 | 기사입력 2024/10/30 [12:22]

해양수산부, 2024년 3분기 전국 항만 물동량 3억 8,974만 톤 처리

총 항만물동량(컨/비컨)은 전년 대비 1.6% 증가, ‘컨’ 물동량은 전년 동기보다 3.5% 증가한 782만 TEU 처리

허진구 기자 | 입력 : 2024/10/30 [12:22]

▲ 2024년 3분기 전국 항만 물동량 인포그래픽


[로컬경기=허진구 기자] 해양수산부는 2024년 3분기 전국 무역항에서 전년 동기(3억 8,350만 톤)보다 1.6% 증가한 총 3억 8,974만 톤(수출입화물 3억 3,344만 톤, 연안화물 5,630만 톤)의 물량을 처리했다고 밝혔다.

2024년 3분기 수출입 물동량은 전년 동기(3억 2,646만 톤) 대비 2.1% 증가한 3억 3,344만 톤으로 집계됐으며, 연안 물동량은 전년 동기(5,703만 톤) 대비 1.3% 감소한 5,630만 톤이었다.

항만별로 보면 부산항, 울산항, 평택·당진항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5.6%, 5.1%, 1.9% 증가했고 광양항, 인천항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0.9%씩 감소했다.

2024년 3분기 전국 항만의 컨테이너 처리 물동량은 전년 동기(756만 TEU) 대비 3.5% 증가한 782만 TEU로 집계됐다.

수출입 물동량은 전년 동기(432만 TEU) 대비 0.2% 증가한 433만 TEU를 기록했다. 이는 중동정세, 컨테이너 운임 불안정성 등에도 불구하고 미국·중국 등 주요 교역국과의 수출입 물동량 증가(미국 14.3%↑, 중국 3.0%↑ 등)에 힘입어 증가세를 유지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환적물량도 전년 동기(319만 TEU)에 비해 8.0% 증가한 345만 TEU를 기록했다.

주요 항만별 물동량을 살펴보면, 부산항은 전년 동기(576만 TEU)에 비해 4.9% 증가한 604만 TEU를 처리했다. 이는 미국(17.8%↑)과 중국(6.0%↑)의 수출입 물동량 증가에 기인한 결과로 보여진다. 세부적으로 부산항 수출입 물동량은 전년 동기(266만 TEU)에 비해 1.2% 증가한 269만 TEU를, 환적 물동량은 전년 동기(310만 TEU) 대비 8.1% 증가한 335만 TEU를 기록했다.

인천항은 자동차 및 부품 등의 컨테이너 수출 감소 등으로 전년 동기(88만 TEU) 대비 1.9% 감소한 86만 TEU를 처리했다. 수출입 물동량은 전년 동기(87만 TEU) 대비 1.8% 감소한 85만 TEU를 기록했고, 환적 물동량은 전년 동기(1.2만 TEU) 대비 9.3% 감소한 1.1만 TEU를 기록했다.

광양항은 전년 동기(49만 TEU) 대비 1.8% 증가한 50만 TEU를 처리했다. 수출입 물동량은 42만 TEU(전년 동기 42만TEU)를, 환적 물동량은 전년 동기(7.5만 TEU) 대비 13.4% 증가한 8.5만 TEU를 기록했다. 이는 광양항을 이용하는 주요 글로벌 선사의 원양(중남미) 서비스 유치에 따른 것으로 분석됐다.

전국 항만의 2024년 3분기 비컨테이너 화물 물동량은 총 2억 5,256만 톤으로, 전년 동기(2억 5,239만 톤) 대비 0.1% 증가했다. 울산항, 평택·당진항, 대산항, 인천항은 물동량이 증가했으나 광양항은 감소했다.

광양항은 석유정제품과 철광석 수입, 석유가스 등의 물동량은 증가했으나 원유, 유연탄 등의 물동량이 감소하면서 전년 동기(6,210만 톤) 대비 1.0% 감소한 6,150만 톤을 처리했다.

울산항은 원유 수입 물동량은 감소했으나 석유정제품, 석유가스 물동량이 증가하면서 전년 동기(4,634만 톤) 대비 5.0% 증가한 4,867만 톤을 처리했다.

평택·당진항은 광석 수입은 감소했으나 석유가스, 자동차 등의 수입 물동량이 증가하면서 전년 동기(2,408만 톤) 대비 1.6% 증가한 2,446만 톤을 처리했다.

대산항은 원유 수입과 석유정제품 수출 물동량 등이 증가하면서 전년 동기(1,900만 톤) 대비 21.3% 증가한 2,304만 톤을 처리했다.

인천항은 석유가스 물동량 증가 등에 따라 전년 동기(2,203만 톤) 대비 0.6% 증가한 2,216만 톤을 처리했다.

품목별로 보면 유류, 자동차는 각각 5.2%, 5.0% 증가했고 광석, 유연탄은 각각 4.2%, 6.1% 감소했다.

유류의 경우 울산항, 광양항의 원유 물동량은 감소했으나 대산항의 원유 수입, 인천항, 보령항, 광양항 등의 석유가스 수입, 울산항과 대산항의 석유정제품 수출 물동량 증가로 전년 동기(1억 970만 톤) 대비 5.2% 증가한 1억 1,546만 톤을 기록했다.

광석의 경우 광양항과 포항항 물동량은 증가했으나 평택·당진항, 동해·묵호항, 인천항 등의 물동량 감소로 전년 동기(3,257만 톤) 대비 4.2% 감소한 3,119만 톤을 기록했다.

유연탄의 경우 하동항, 평택·당진항의 수입 물동량은 증가했으나 동해‧묵호항, 보령항, 태안항 등의 수입 물동량이 감소하여 전년 동기(3,261만 톤) 대비 6.1% 감소한 3,061만 톤을 기록했다.

자동차는 전년 동기(2,232만 톤) 대비 5.0% 증가한 2,343만 톤을 기록했다.

강도형 해양수산부 장관은 “미국, 중국 등 주요국과의 수출입 증가에 힘입어 3분기까지 컨테이너 물동량의 증가세가 지속됐다.”라며, “해양수산부는 연말까지 항만운영 상황을 지속적으로 점검, 관리하여 수출입 물류 여건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지원해나가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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